top of page
작성자 사진INU GLR

[News] Modex 2020, 주목할만한 Robots & Automation

최종 수정일: 2020년 3월 29일

MODEX 2020에서 소개된 다양한 물류 자동화 기술 중 주목할만한 기술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MODEX 2020에서 소개된 로봇 및 자동화 기술은 이커머스의 발전과 이에 따른 풀필먼트 기술의 혁신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Untact Service 및 의료 현장에서의 Untact Service (비대면 서비스)가 대세를 이루고 있어 향후 물류 기술은 비대면 서비스를 위한 기술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을 고려하여 물류 창고 내 인력 수요를 최소화해야 하는 상황이 예상됨에 따라 기존에는 경제성 때문에 도입되지 못했던 다양한 기술들이 속속 채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 글에서는 MODEX 2020을 통해 살펴본 기술 중 향후 비대면 서비스 및 풀필먼트 센터 내 인력 수요 최소화에 적합한 기술을 중심으로 소개해드립니다.


MiR 250 : AGV 형태의 이동형 로봇으로 무거운 중량물 운송에 적합한 로봇입니다. 인구 고령화 및 인력 공급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파렛트 등 무거운 화물의 활용에 이동형 로봇을 투입하는 사례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ofteon : Kiva Robot과 유사한 형태의 AGV 형태의 이동형 로봇입니다만, 사람을 따라다니면서 주문에 따라 상품을 구분된 박스에 사람이 적재하면 이를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역시 사람이 상품을 피킹하는 과정을 없애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네요.



Covariant : 피킹 과정을 무인화하는 것은 가장 시급하고 핵심적인 풀필먼트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입니다. 흡착판을 활용하여 상품을 피킹하는 방식의 로봇입니다. 대부분의 로봇 피킹 기술은 손 모양을 흉내내기 보다는 흡착판을 활용하는 기술이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Invia Robotics : AGV 형태의 이동형 로봇이지만, 소형 박스를 선반랙에 적재할 수 있습니다. 위치만 지정하면 박스를 이동시킨 후 높은 위치의 선반에도 박스를 직접 밀어넣는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IAM Robotics : 이동형 로봇에 흡착판을 붙인 로봇으로 피킹을 자동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도심형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에서 활용되면 사람의 주문에 따라 상품을 피킹해서 전달하는 것이 가능해지겠네요.



KNAPP : 입고 과정을 자동화하는 로봇 기술입니다. 대량으로 상자에 실려 들어온 상품을 하나씩 흡착판으로 피킹하여 컨베이어로 이동시키는 방식입니다. MODEX 2019까지 AGV 방식의 이동형 로봇이 대세였다면, 이제 피킹 과정까지 자동화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네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