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물류 산업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모델과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DHL에서는 2013년부터 Trend Radar 라는 이름으로 미래 물류 예측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 2022년 버전인 Trend Radar 6.0이 발표되었습니다.
과거 Trand Radar 자료에 비해 훨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들이 포함되었는데, Physical Internet, Everything as a Service, Metaverse, Quick Commerce, Supply Chain Diversification 등이 비즈니스 측면에서 새롭게 포함되고, 로봇이나 인공지능, 자율주행 기술 등은 좀더 세분화된 기술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2022 DHL Trend Radar 보러가기
흥미로운 것은 매번 Trend Radar가 나올 때 마다 각각의 비즈니스 모델 및 기술의 실현 가능 여부 (5년내 상용화, 5~10년 내 상용화) 가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Drone의 경우 2020년 버전에서는 5~10년 내 상용화 중 살짝 앞부분에 있었는데 2022년 버전에서는 중간으로 조금 밀렸네요.
Trend Radar의 연도별 버전을 비교해보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각각의 기술 및 비즈니스모델 이름이 조금씩 바뀌기도 하고, 위치가 기술에서 비즈니스 트렌드로 이동하는 모습도 보이네요. 참고가 될 수 있도록 2020년 버전, 2018년 버전, 2016년 버전, 2014년 버전을 아래에 간략하게 이미지로 첨부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DHL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