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chatGPT가 들려주는 물류 산업에서의 로봇 기술 활용 사례 및 도전들 (2/2)

최종 수정일: 2023년 1월 31일


내친 김에 물류 로봇에 대한 간단한 원고도 chatGPT에게 만들어달라고 부탁해봤습니다. chatGPT를 활용하여 물류 산업 얘기하는 첫번째 원고 보시고 읽어보세요.


개략적인 내용으로는 충분한 원고입니다. 여러 사이트들을 참고하여 만들어야 할 내용을 한번에 만들어주는게 흥미롭네요. 다만, 글에서 언급되는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들이라 조금 전문적인 부분은 질문을 좀더 자세히 해봐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컴퓨터 배우듯 chatGPT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원하는 글을 써줄지 배워야 하겠네요!!


 

chatGPT가 들려주는 물류 산업에서의 로봇 기술 활용 사례 및 도전들


작성자: chatGPT

질문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송상화 교수


기업들이 효율성, 생산성 및 비용 절감을 위한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물류창고에서 로봇 기술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로봇 기술은 무류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기업들이 물건을 고르고 포장하고 운송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로봇은 물류 창고의 어떤 부분에 도입될 수 있을까?

  • 물류 창고에서 로봇 기술의 가장 일반적인 활용 분야 중 하나는 상품 피킹 (picking) 과정에 있다. 피킹은 고객 주문을 이행하기 위해 물류 창고에서 상품을 선택하여 포장 단계로 가져오는 전체 과정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피킹 방법은 사람이 창고를 돌아다니며 물품을 회수하는 것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노동 집약적일 수 있다. 로봇 기술을 사용하면 창고에서 로봇을 사용하여 창고를 탐색하고 항목을 검색하여 이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동 피킹과 관련된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창고에서 로봇 기술의 또 다른 응용은 포장과 운송에 있다. 로봇은 물건을 상자에 넣고 적절한 위치로 운반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주문 이행의 속도와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송 중 오류 및 품목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로봇 기술의 사용은 재고 관리에도 적용될 수 있다. 자율 이동 로봇(AMR)을 사용하여 재고 수준을 스캔하고 추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품목이 보충되어야 할 때 창고 직원에게 경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창고에 항상 적절한 품목이 재고로 남아 있는지 확인하고 재고 소진 위험을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게다가 로봇 기술은 청소와 유지보수 작업에 사용될 수 있다. 창고는 바닥을 청소하고, 잠재적인 위험을 스캔하거나 심지어 창고를 칠하기 위해 특수한 로봇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창고의 전반적인 안전과 청결을 개선하고 수동 세척 및 유지보수와 관련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 창고에서 로봇 기술을 적용하면 효율성, 생산성 및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동시에 비용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피킹 프로세스에서 재고 관리, 운송 및 청소 및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로봇 기술은 창고 운영 방식을 혁신하여 기업에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물류 창고에서의 로봇 기술 활용이 가져오는 장점들


로봇 기술은 창고 산업에 혁명을 일으켜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면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했다. 창고에서의 로봇 기술은 로봇을 활용하여 물건을 고르고 운반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창고 자동화와 다른 반면, 전통적인 창고 자동화는 일반적으로 기계와 컨베이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창고에 로봇 기술을 적용하면 몇 가지 이점이 있다.

  • 주요 이점 중 하나는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입니다. 로봇을 이용해 물품을 고르고 운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창고는 시간을 절약하고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품목의 수를 늘릴 수 있다.

  • 창고에서 로봇 기술을 사용하는 것의 또 다른 이점은 인건비 절감이다. 로봇은 24시간 쉬지 않고 일할 수 있고 반복적인 업무를 인간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인건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로봇 기술은 또한 주문 이행의 정확성과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로봇 시스템은 높은 정밀도로 품목을 골라 포장할 수 있으며, 품목을 적절한 위치로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어 주문 이행 속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 또한 로봇 기술을 사용하면 창고에서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로봇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고 옮기는 것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인간 작업자의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결국 창고에 로봇 기술을 적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는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인건비 절감, 주문 이행의 정확성과 속도 향상, 부상 위험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로봇 기술을 창고 운영을 위한 귀중한 투자로 만든다.


물류창고에서의 로봇 기술 활용 사례들


다음은 현재 창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로봇 기술의 몇 가지 예를 보여주고 있다:



Amazon's Kiva Robot: 이것은 창고 바닥을 탐색하고, 물건을 고르고 포장하기 위해 인간 노동자들에게 운반하는 이동 로봇이다. 이 로봇은 제품이 담긴 선반 유닛을 들어 올리고 운반할 수 있는 작은 플랫폼을 갖추고 있어 작업자가 로봇이 선반을 이리저리 움직이는 동안 물건을 고를 수 있다.


Locus Robotics: 이 회사는 창고 바닥을 탐색하고 인간 작업자가 물건을 고르고 운반하는 것을 돕는 자율 이동 로봇(AMR)을 제공한다. 로봇들은 창고를 탐색하고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고급 센서와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Fetch Robotics: 이 회사는 창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이동해 물건을 골라 인간 작업자에게 운반해 포장할 수 있는 AGV인 'Fetch'와 'Freight'라는 로봇을 제공한다. 로봇은 기존 창고 관리 시스템에 쉽게 통합될 수 있으며 다양한 제품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다.


Grey Orange 전자 상거래 주문 이행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Butler"와 "Sorter"라고 불리는 로봇을 제공한다. 그 로봇들은 물품을 사람에게 전달하는 GTP(Goods-to-Person)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이 시스템은 상품을 포장 단계에 위치한 인간 작업자에게 운반한다. 이를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한 주문 처리가 가능다.


6 River Systems: 물류창고에서 인간 작업자들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설계된 "Chuck"이라고 불리는 협동 로봇을 제공한다. Chuck은 상품을 피킹하고, 운반하고, 스캔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고 수준과 주문 진행 상황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창고에서 로봇 기술의 사용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효율성, 생산성 및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다.


물류창고에서의 주요 로봇 기술 비교 분석


창고 로봇 공학의 가장 중요한 발전 중 하나는 자동운반로봇 automated guided vehicles (AGV)와 자율 이동 로봇 autonomous mobile robots (AMR)의 개발이다. 이 로봇들은 창고 환경을 탐색하고 물건을 고르고 운반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GTP 개념의 도입을 통해 물류창고를 혁신하고 있다. GTP(Goods-to-Person) 개념은 인력과 기술이 결합된 창고 선택 전략으로, 근로자가 물품으로 가는 대신 물품을 근로자에게 가져다주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작업자가 창고에서 항목을 검색하는 데 시간을 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창고 로봇의 한 예는 아마존의 키바 로봇이다. 2012년 개발된 키바 로봇은 창고를 돌아다니며 작업자에게 물품 선반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피킹 과정을 자동화하도록 설계됐다. 따라서 직원들이 물품을 검색하기 위해 창고를 통해 먼 거리를 이동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시간이 절약되고 효율성이 향상된다.


창고 로봇의 또 다른 예는 Locus Robotics의 AMR이다. AMR은 미리 정해진 경로에 국한된 AGV와 달리 창고 환경을 탐색하고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할 수 있다. 이것은 그들이 더 유연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물건을 고르고 운반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키바와 로커스 로보틱스를 비교할 때, 키바는 AGV 시스템인 반면, 로커스는 AMR 시스템이다. 키바 로봇은 미리 정해진 경로에 국한된 반면 로커스 로봇은 창고 환경을 탐색하고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이 두 로봇의 주요 차이점이다. 또한 Kiva 시스템은 중앙 집중식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는 반면, Locus는 분산형 시스템을 사용하여 창고 운영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창고에서 로봇 기술을 사용하면 효율성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아마존의 키바 로봇과 로커스 로보틱스의 AMR은 창고 로봇이 물건을 고르고 운반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두 가지 예에 불과하다. 인간의 노동력과 기술을 결합한 GTP 개념은 더 빠르고 효율적인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Kiva와 Locus 시스템은 모두 나름대로 효과적이지만, 둘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창고 운영의 구체적인 요구와 목표에 달려 있다.


물류창고에서의 로봇 기술 활용시 애로사항들


물류창고에 실제로 로봇 기술을 배치할 경우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문제가 있다.

  • 높은 초기 비용: 로봇 기술을 구입하고 구현하는 초기 비용은 상당할 수 있다. 이것은 일부 기업, 특히 자원이 제한된 소규모 기업에게 장벽이 될 수 있다.

  • 복잡한 통합: 로봇 기술을 기존 창고 시스템 및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것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이는 통합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이나 리소스가 없는 기업에게 어려움이 될 수 있다.

  • 제한된 유연성: 일부 로봇 기술은 특정 작업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다른 프로세스 또는 제품에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이로 인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확장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웨어하우스의 능력이 제한될 수 있다.

  • 숙련된 인력 부족: 로봇 기술을 운용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갖춘 인력이 부족할 수 있다. 이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신입 사원을 채용하거나 교육해야 하는 기업에게 어려운 과제가 될 수 있다.

  • 안전 문제: 창고에서 인간 작업자와 함께 작업하는 로봇은 안전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로봇이 적절하게 프로그램되거나 유지보수되지 않으면 작업자가 부상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

  • 신뢰성: 일부 기술은 장기적인 사용에 대해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다운타임, 유지보수 및 수리 비용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 사이버 보안: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사이버 공격의 위험도 커지고 있다. 이는 창고에 로봇 기술을 배치하고 있는 기업들의 우려 사항이다.

이러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은 창고에 로봇 기술을 배치하는 것의 이점이 비용과 어려움을 능가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있다. 창고 산업에서 로봇 기술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과제에 대한 솔루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Comments


bottom of page